Tact Time (T/Time)
물건이 만들어 지는 시간 간격을 Tact Time이라고 말하며, 하루의 가동시간을 하루의 생산 수(양)로 나눈 시간임.
※ 일 460분 근무시간 기준, 3,000대의 제품 생산 시
460 * 60초 ÷ 3,000대 = 9.2초(Tact Time)
Cycle Time (C/T)
Cycle time에는 크게 표준(이론) 사이클타임(Standard Cycle Time)과 실제 사이클타임(Real Cycle Time)이 있다. 표준 사이클타임은 최상의 조건에서 계산한 사이클타임이고 실제 사이클타임은 공정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계의 고장, 원자재 공급의 delay 등을 고려하여 계산된 사이클타임을 말한다.
보통 사이클타임을 말할 경우 기계 고장의 유무 등을 고려한 실제 사이클타임을 말해야 하며, 이것을 기준으로 생산 스케줄을 관리해야 한다.
예를 들어 한 제품을 만드는데 평균적으로 5분이 걸렸다고 한다면 평균적인 기계 고장과 자재 공급의 delay, 휴식시간, 기계 정검 시간 등을 고려한다면 실제 사이클타임은 평균 5분 보다는 커질 것이다.
표준 시간 : Standard Time (S/T)
표준시간이란 일반 작업자가 표준작업방법으로 어떤 작업을 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임.
- 용도
① 필요한 인원 결정, ② 필요한 설비나 공구의 수를 결정, ③ 생산계획과 일정계획 수립, ④ 원가견적과 판매견적 결정, ⑤ 각 작업의 능력을 파악하고 문제점 있는 작업을 확인, ⑥ 가장 우수한 작업방법을 작업표준으로 결정, ⑦ 소요되는 작업인력에 대한 예산 수립, ⑧ 조립라인의 작업배분과 설비배치를 위한 기초자료, ⑨ 개인 또는 집단의 작업능률 파악, ⑩ 성과급 지불과 인사고과를 위한 기초자료, ⑪ 작업자 훈련과 교육
LOB효율 : Line Of Balance (공정편성 효율)
일반적으로 여러 사람이 순서대로 작업을 하는 곳에서는 Line으로 구성되고 그 Line 내에서는 각각의 Tact Time을 가지고 작업을 하게 된다. 여기서 각 공정별 Tact Time의 차이를 라인 바란스 효율이라고 하며, 각 공정별 Tact Time의 편차를 없애기 위해 LOB를 측정하고 관리한다.
∑ 전체공정 Cycle Time
LOB효율 = ────────────────── × 100
Neck공정 Cycle Time × 공정수
MTBF : Mean Time Between Failure
설비의 평균정지 시간간격을 의미함. 설비의 신뢰성지표로서 평균 얼마의 시간 동안 "설비가 정지하지 않고 가동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임. PRO-3M활동에 있어서 설비의 보전주기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며 MTBF시간이 길수록 설비의 신뢰성이 우수하다고 할 수 있음.
∑설비 실가동시간
MTBF = ─────────────
정지횟수정
Single T/Time 생산 라인
제품 또는 부품 생산 Tact Time을 10초 이하로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말함.
Single T/Time이라는 용어는 '02년 제조혁신 추진계획 수립時 생산량 증가에 따른 투자를 최소화하면서 생산량을 극대화하기 위해, 저비용 고효율의 생산라인을 개발, 적용하는 전사 제조혁신 추진과제로 사용되고 있음.
TAT : Turn Around Time (제조공기 대신에 사용하는 용어임)
생산에 투입된 Wafer가 Fabrication out 되는데 까지 걸리는 시간을 의미함.
· 이론TAT : 모든 설비가 가동 되고 한 개 RUN만 흐른다는 가정 하에서 한 개 RUN이 FAB-IN에서 OUT될 때까지의 이론적인 소요시간
· 표준TAT : 여러개의 RUN이 라인에 흐를 때 제품의 MIX, 설비의 호환성, 설비간 가동 산포 등 최소 제약요인을 감안한 FAB-IN에서 OUT될 때까지의 표준(목표) 소요시간
· 실적TAT : 여러 개의 RUN이 제품 MIX의 복잡화, 설비간 호환성 제약, 설비간 가동 산포 발생 등 실제 제약요인 하에서 FAB-IN에서 FAB-OUT된 실제 소요 시간
표준 시간 자동 산출 시스템 (EST)
작업 표준시간의 관리를 위해 기존에 수작업으로 MODAPS 또는 RWF등의 기법을 통해 산출하던 표준시간을 자동으로 산출 가능토록 만든 시스템으로, 표준시간 산출 시간 단축 및 표준시간(Standard Time) 정확도를 제고하고, 해외 생산법인의 자체 표준시간 산출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임. 또한 생산성 관리 시스템인 PQS와 연계함으로 국내 및 해외 생산성 DATA의 정확도 및 표준화 관리가 용의함.
제조 L/T
생산의 대응 속도 및 유연성을 평가하는 지표로서 생산 지시(Production order 또는 work order) 발행일부터 생산 완료일까지로 계산함. 이 지표는 생산 지시 발행일을 생산 시작일에 가깝게 함으로써, 자재 준비능력 등에 대한 유연성을 높임으로써 시장변화에 대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함.
Lead Time
리드타임은 제품 생산완료 후 거래선이 지정한 장소에 제품을 배달할 때까지의 소요시간으로서 ① Inbound L/T : 공장반출 ~ 법인창고입고, ② Outbound L/T : 법인창고입고 ~ 고객인도로 구분되고 항해/항공 소요시간은 제외하여 산출하며, 전사 WTN(P/O Tracking에 의한 L/T 산출가능)이 완성되기까지는 구간별 L/T을 산정함. '02년도는 Inbound L/T을 관리하며, 고객인도 확인정보가 구축되는 시점에서 Outbound L/T관리를 할 것임.
[펌] 이하 내용 출처
제조업분야_ 제품 개발부터 양산까지의 용어 정리
제조업 분야 제품 개발 부터 양산까지의 용어 정리 일반적으로 제조업에서 제품 개발에서 양산단계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제품을 생산하고 일반 시장에서 판매가 됩니다. 문제는 업종마다 사
hjeon.tistory.com
MP, Mass Production : 대량생산 (양산)
즉, 개발 과정 및 초도품 생산들을 통하여 생산 및 품질상에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여 대량생산체제로 진행한다는 것.
PP, Pre-Production : 예비 시험 생산
생산 공정의 적합성 확인 및 제품의 성능, 안전성 및 신뢰성 검토와 양산시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실시하는 예비 시험 생산
E/S, Engineering Sample : 고객 승인을 받기 위한 샘플 제품
양산용 부품과 금형을 이용한 기구물로 Sample을 제작하고, 제품의 기능/성능/안정성/신뢰성 등을 검토하며, 고객 승인을 받기 위한 개발 초기 Sample 제작
EP, Engineering Sample Production : E/S를 생산하기 위한 준비 단계
1. 기획 단계
상품기획 부서의 주관하여 아이디어 제안, 시장조사, 고객요구 발생에서 부터 상품기획서 작성 및 승인까지 일련의 업무로서 제품개발 및 개발방향을 결정하는 단계이다. 또한 상품기획 부서에서 작성된 상품구상서를 바탕으로 디자인팀이 주관하여 상품의 형상, 재질 및 색상 등 상품가치를 높이기 위한 Identity를 연구 개발하며 디자인 기획, Idea Sketch, Rendering, 디자인 Mock-up 등 일련의 프로세스를 통해 개발 프로젝트의 실제 이미지를 구체화시키고 이를 통해 실제 개발방향을 검토하고 결정한다.
2. E/S 단계(Engineering Sample)
연구개발 부서가 주관하여 개발계획서를 기본으로 구상설계(설계도면)의 실현 여부 및 제품개발의 검증을 위해 E/S Sample을 제작하고, 평가하여 제품 가치의 실현 가능성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생산관련 사항을 검토하는 단계이다.
3. T/P 단계(Test Production)
E/S 품평회 결과에 의거, 생산기술부서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며, 설계목표 달성에 대해 관련부서에 의해 적합성을 확인하고, 양산용 설비 및 공정설계 내용 등을 확정함으로써 P/P를 위한 제반사항 을 준비하는 단계이다.
4. P/P 단계(Pre-Production)
T/P 결과에 의거, 생산부서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며, 개발제품의 설계, 제조상의 문제점 및 제조 설비, 공정 등의 적합성을 확인하여 M/P를 위한 제반 사항을 준비 하고 최종 점검을 하는 단계 이다.
5. M/P 단계(Mass-Production)
P/P 수행 결과를 근거로 양산을 위한 제반사항에 대한 준비를 완료하고, 생산관리부서의 생산지시 에 의하여 필요한 자원을 투입하고 생산을 하는 등, 판매를 위해 최종점검을 하는 단계이다.
예시) 현대/기아 용어?
용어 | 약어 | 내용 및 의미 |
TRIAL CAR | T-CAR | 개략적인 NVH, 충돌특성, COOLING, SUSPENSION, BRAKE, 배기개발 및 신기술사양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FLATFORM 및 LAYOUT을 반영하여 제작한 선행 시작차. |
TRIAL CAR (MECHANICAL PROTO) |
T-CAR (M/P) | 신 플랫폼 개발, 신기구 채택 등을 목적으로 일부 부품의 신작과 양산 부품을 이용, 차량을 조립하거나 양산차를 개조하여 제작하는 시작차 |
PROTO CAR(시작차) | 설계도면에 준하여 간이금형등을 이용한 부품제작과 간이 조립지그를 이용하여 조립한 차 | |
PROTO LIST (시작차 현황표) | PROJECT 단위로 시작차의 소요현황을 정리한 LIST로 호차 No, 시험목적, 소요부서, 차량구분(B.I.W, 완성차), 사양, OPTION, 제작예정일 등이 기재되는 시작차 제작의 기본 지침서. ※ 동일어 : PROTO CAR 제작일정, 용도차 소요현황 | |
PRESENTATION (모델고정) | 고정 | Styling에 대한 디자인과 엔지니어링이 최종적으로 보완, 완료된 모델 평가. |
PRESENTATION (모델승인) | 승인 | 1:1 모델 평가로 Styling에 대한 최종 결정 |
MASTER CAR | 설계 개선안이 반영된 PROTO 최종 모델. | |
PILOT CAR | 신차종으로서 JIG 및 PRESS PANEL의 정도확인,부품장착성과 기능확인,작업방법과 작업성 검토,내구성 및 시험용 차량지원,작업자 숙련 및 완성차 품질확인등을 목적으로 신규 설비 LINE | |
PILOT #0 | P0 | 신차종 생산 시 장비의 시운전을 위해 직접 생산 Line에 투입한 최초의 차량.(차체부문) |
PILOT-0 | P0 | JIG 및 PRESS PANEL의 정도확인 및 의장부품 MATCHING성 확인 차량 |
PILOT-1 | P1 | BODY정도확보,설비 및 치구 품질확보,작업자훈련,내구시험차량 제작등을 목적으로 만드는 차 |
PILOT-2 | P2 | 시험결과 제시된 부품,설비,치구등의 문제점 개선 반영결과 확인 및 미개선,미완료 문제점 개선 DATA를 수집하고 차량/부품 종합품질확인 내구시험 및 제원 확인 목적으로 제작한 차 |
PILOT-3 | P3 | 시험결과 제시된 문제점 개선 반영결과 확인 및 홍보 교육용으로 제작되는 차량 |
양산선행 | 완성차 최종 품질확인,설비치구의 양산성 최종 확인,양산이행 가능여부 확인,전시용 차량제작을 목적으로 한다. | |
PILOT PRODUCTION | PP | 초도양산 |
MASS PRODUTION | MP | 양산 |
START OF PRODUCTION (양산시점) |
SOP | 양산시점 |
MODEL YEAR | MY | 차량 상품성 개선을 위한 변경 및 EMISSION 대응등 변경 범위가 매우 적은 제품 개발을 의미. |
FACE LIFT | F/L | 차량 Life Cycle 중간에 상품성 개선 및 Image 제고를 위해 모델 일부분(바디,엔진,샤시)을 개선 변경하는 것.(예: 승용→휀더,후드/상용→프론트 판넬) |
BALANCE OUT MODEL (단종모델) |
MODEL CHANGE, FACE LIFT 등, 신 MODEL 생산으로 생산이 이미 중단된 MODEL을 말함. | |
BODY IN WHITE | BIW | TRIM하기 전의 차체 COMPLETE 상태의 CAB |
PAINTED BODY STORAGE | PBS | 자동차 제조공정중 도장완료후의 BODY를 대기시켜 놓는 장소 |
업체서열 | 제품의 크기나 사양이 다양하여 공장내 저장이 곤란한 부품으로 PBS SEQUENCE ORDER에 준하여 협력업체에서 직접 LINE SIDE로 불출하는 형태 | |
창고서열 | LINE SIDE에 사양별 적재가 곤란한 PART로 저장창고에 보관 하였다가 서열 투입순서에 준해 운반대차로 불출하는 형태 | |
LOCAL PART | LP | 국내에서 생산하는 부품 |
KNOCK DOWN | KD | 완성차의 부품을 일부 분해하여 수출,수입하는 방식 |
MADE IN PLANT (공장제작 금형부품) |
MIP | 당사에서 일정한 금형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부품 |
MIP부품 | MADE IN PLANT. 완성차 MAKER에서 자체 생산하는 부품 | |
MIP이관 | 외주화 | 자체 제작에서 국내 협력업체 제작으로 돌리는 행위 |
CARRY OVER 부품 | C/O | 기존차량의 부품으로 이미 개발되어 양산에 적용되고 있는 부품을 말하며 H/WARE도 포함된다. |
사급 | 부품발주처에서 제작입고처에게 공급하는 부품 & 금형 | |
END ITEM | E/ITEM | BOM을 구성하는 부품의 최소단위 |
UNIQUE PART | 단일 차종에만 적용되는 부품 | |
MANAGEMENT DEVIATION | MD | 부품,생산설비 및 작업성등에 의한 부적합 문제발생시 적용조건 및 개선대책을 수립하여 정책결정을 받기위해 작성하는 절차 |
제작사 일련번호 (VEHICLE INDICATOR SECTION) |
VIS | 차량식별번호의 10~17번째 자리를 차지하는 부분으로서 제작년도, 생산공장, 제작일련번호를 나타냄 |
차량식별번호 / 차대각자 (VEHICLE IDENTIFICATION NUMBER) | VIN | 차량의 식별을 위해 자동차 차대에 직접 타각하거나 PLATE에 타각하는 차량의 고유 식별번호를 의미하며 17자리로 구성됨 |
ALTERNATIVE PART (대체부품) |
ALT | 대체부품, 자재발주 및 조립작업시 대체가 가능한 부품으로 BOM 구성시에는 대표 부품번호만 연결하여 사용하며 여러 업체에서 납품 받을 경우, 구매 담당자에 의해 업체 및 부품이 선택될 수 있는 부품 |
AS REQUIRED (필요수량) | AR | 구성부품의 소요수량이 명확하지 않을시 사용 (예 : GREASE, SHIM 등) |
AS SOON AS POSSIBLE | ASAP | 신,구 부품의 적용 요구 시점을 재료 소진후 가능한 빨리 적용 |
CROSS MEMBER | C/MBR | 양측 SIDE FRAME을 연결해주는 MEMBER로서 SIDE FRAME보다 내측에 있는 부재 |
DAMPING FORCE | DAMP'G FORCE | 감쇄력 |
DISC THICKNESS VARIATION | DTV | BRAKE DISC의 두께 변화량 |
DIMPLE | EMBO | 차체 판넬에 위치 SETTING을 위해 성형한 돌출이나 함몰된 작은 돌기 |
MANUAL STEERING GEAR | 565A | |
NORMAL POWER STEERING | NPS | 일반 유압 Power Steering |
MOTOR DRIVEN POWER STEERING | MDPS | 엔진동력을 이용하는 Power Steering Pump를 삭제하고 전동Motor를 이용하여 Power Steering 기능 수행 (Motor Driven Power Steering) |
ELECTRONIC POWER STEERING | EPS | 차속, 조향각속도, 조향량에 따라 최적 조향특성을 갖도록 유압제어하여 조향FEELING을 저속에서는 가볍고, 고속에서는 무겁게함. 운전편이성 및 고속주행안전성 향상 |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 (전자제어 서스펜션) |
ECS | 주행 조건이나 노면 상태에 따라 지상고나 감쇄력을 변경하여 최적의 승차감이나 조향 성능을 유지하게 해 주는 장치 |
ELECTRONIC SINGLE POINT SENSING (일점감지식 센서) | ESPS | 충돌을 감지하여 Airbag 전개 여부를 판단하거나 전개 필요시 Air Bag에 전개 신호를 주는 장치 |
ELECTRONIC TIME AND ALARM CONTROL SYSTEM | ETACS | TIME CONTROL 및 WARNING ALARM CONTROL UNIT를 하나의 다목적으로 통합 |
FREQUENCY TRAVEL CONTROL | FTC | 주파수 감응 SHOCK ABSORBER. 타이어에 입력되는 주파수에 따라 감쇄력을 자동적으로 변화시키는 SHOCK ABSORBER. |
LIMITED SLIP DIFFERENTIAL | LSD | 기존 차동장치의 단점을 보완하여 좌/우 바퀴 구동력을 노면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배분하는 장치 |
SHOCK ABSORBER | S/ABS | 진동을 흡수하는 SUSPENSION 장치 |
DRIVER AIR BAG | DAB | 운전석 보호하기 위한 AIR BAG |
PASSENGER AIR BAG | PAB | 조수석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AIR BAG |
SIDE AIRBAG (측면 에어백) | SAB | SEAT BACK BOLSTER 및 DOOR 내에 내장되어 있어, 측면 충돌시 승객을 보호하는 측면 A/BAG |
REAR SIDE AIRBAG (후석 에어백) |
RAB | 고급차량의 후석 승객의 정면 충돌시 안전성을 확보키 위해 FRONT SEAT BACK 후면 또는 ROOF에 장착하는 후석용 A/BAG |
고주파 열처리 | 고주파 전류에 의해 강의 표면을 급속하게 가열한 후 담금질 시키는 것 | |
불용자재(EXCESS) | 사용 불가능한 자재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VA ↔ Watt 변환, PF (0) | 2021.11.03 |
---|---|
Flash 메모리 (네이버 검색) (0) | 2021.09.29 |
터치키는 어떻게 만들까? (0) | 2020.11.04 |
Flowchart를 위한 무료 프로그램 (0) | 2020.07.02 |
[펌] Touch Screen 정보 (0) | 2020.04.28 |
댓글